사회적 가치

당신의 운전,
안전하십니까?

T맵 운전습관 서비스는 사용자들의 안전과 T맵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대표하는 서비스 중 하나다. 사용자들의 사소한 운전습관은 물론 주행 이력도 기록하고 운전을 통해 발생한 온실가스 저감량, 연료 절감량을 수치로 제공하여 환경까지 생각하고 있다. 또한 보험과 연계하여 할인 혜택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어지면서 교통사고 감소와 사회적 비용 감소 효과를 가져왔다.

운전습관 서비스는 어떻게 시작 되었나요?

T맵은 가입자가 1,850만 명이고 매월 1,300만 명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많은 만큼 운전자들의 안전을 고민할 수밖에 없었고 T맵의 빅데이터를 토대로 안전운전 가이드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운전습관 서비스입니다. 운전습관 서비스는 사용자들의 운전 패턴을 분석해 점수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운전습관 서비스와 운전습관 점수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보험사와 제휴해 경제적인 혜택까지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운전습관 서비스는 어떻게 사회적 가치를 구현할까요?

운전습관 서비스는 T맵의 빅데이터를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활용하는 법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탄생한 서비스입니다. T맵 사용자들의 운전습관을 개선해 사고 위험을 줄인다면 사회적으로도 필요한 서비스로 확대되리라 생각합니다.

운전습관 서비스는 어떤 성과를 거뒀을까요?

현재 운전습관 서비스 가입자는 1,200만 명이 넘었고 2019년 기준,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은 사용자는 100만 명 이상입니다. 특히 운전습관 서비스를 사용한 운전자는 그렇지 않은 사용자보다 사고율이 19.5% 개선된 효과가 있었습니다. 운전습관 서비스를 통해 예방한 교통사고를 사회적 가치로 환산했을 때 약 1,475억 원에 달합니다. 더불어 환경에도 기여했습니다. 안전운전을 위해 규정 속도를 준수하고 T맵의 길안내를 따라 최적의 경로로 주행할 경우 자동차 온실가스를 줄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T맵의 V2X(Vehicle to Everything), NUGU의 음성 AI기술 등을 융합하여 보다 세밀하고 구체적인 안전운전 가이드를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또한 안전운전을 실천하는 사용자에게 경제적인 혜택을 더 많이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자들과 협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중고시세, 면허 정보, 세금, 과태료 등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확대하여 Car Life 서비스로 진화하겠습니다.

T맵 운전습관 안전운전 캠페인

미션 수행 형식의 캠페인을 통해 운전습관 사용자의 안전운전을 독려하여 SV(Social Value) 실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017년 8월

2017년 8월

200km 안전운전
(Action for Road Safety)

T맵 운전습관을 활용한 첫 안전운전 캠페인

106,081명 참여

2017년 12월

2017년 12월

겨울철 안전운전
(T맵 x Mercedes-Benz)

겨울철 안전운전을 위한 차량 관리법 안내

53,031명 참여

2018년 5월

2018년 5월

친환경 운전습관 실천하세요

미세먼지 방지 숲 조성을 위한 기부

288,740명 참여

2018년 7월

2018년 7월

아이를 지키는 50km 착한 드라이빙

초등학교 교통 안전 시설물 설치 사업 지원

106,081명 참여

2018년 9월

2018년 9월

안전운전 약속

교통사고 피해 자녀를 위한 장학금 지원

1,015,854명 참여

2018년 11월

2018년 11월

안전속도 5030 지키기

도시 차량 제한 속도 '안전속도 5030' 정책 안내

361,434명 참여

2019년 8월

2019년 8월

안전벨트 OK, 과속주행 ZERO
(T맵 x 볼보자동차코리아)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과 규정속도 준수 독려

1,121,792명 참여

2019년 10월

2019년 10월

안전속도 5030 히어로즈

도시 차량 제한 속도 '안전속도 5030' 정책 안내

187,162명 참여

2020년 6월

2020년 6월

안전운전 OK
(T맵 x 볼보자동차코리아)

도로 위 모두의 안전을 위한 '안전운전 OK' 약속

495,553명 참여

T맵 사용자들의 운전습관 점수는?

T맵은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전습관 점수를 생성해서 제공하고 있다. 운전습관 점수는 사용자의 운전 데이터를 분석해 과속이나 급가속, 급감속 이력을 확인한 후 도로 유형, 주행 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100점 만점 기준으로 환산된다. 보험사에 따라 다르지만 최근 6개월 내에 500km 이상 주행했고 운전습관 점수가 61~71점 이상이라면 최대 11%까지 보험료가 할인된다. 운전습관 점수 분포를 살펴보면 운전습관 서비스 사용자 중 57%가 61점 이상으로 보험료 할인 조건을 충족시켰고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기록하고 있는 사용자도 15%나 있었다. 앞으로도 T맵은 운전습관 점수를 통해 사용자들이 자신의 운전습관을 되짚어보고 더욱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독려해 나갈 예정이다.

T맵 운전습관 점수 분포

91~100

81~90

71~80

61~70

31~60

0~30

구분 등급 사용자 수 비율(%)
91~100 1,060,908 15.07
81~90 1,054,238 14.97
71~80 982,766 13.96
61~70 882,313 12.53
31~60 2,701,585 38.37
0~30 359,083 5.10

* 2019. 12.
* 사용자 수 7,040,893명   |   누적 주행거리 500km 이상

보험료 할인 서비스 가입자 연도별 추이

보험료 할인 및 대출 혜택 정보

(기준일 2020년 7월 22일)

자동차보험
UBI(Usage-based insurance) 할인

삼성화재

최근 6개월 이내 500km 이상 주행
(+ 누적 3,000km 이상 주행)

71점 이상

5% 할인

KB 손해보험

최근 6개월 이내 500km 이상 주행
(+ 누적 1,000km 이상 주행)

65점 이상

10% 할인

DB 손해보험

최근 6개월 이내 1,000km 이상 주행

61점 이상

161~70점 5% 할인,
71점 이상 11% 할인

자동차 대출(오토론) 할인

하나은행

500km 이상 주행

61점 이상

연 0.1% 할인 + 5만 하나머니

자동차보험 UBI(Usage-based insurance) 할인

자동차 대출(오토론) 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