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맵 패밀리

T맵 택시

90년대의 향수가 담긴 노래가 다시 사랑을 받고 추억이 담긴 옛 물건은 뉴트로로 각광받으며 다시 만들어지지만 손에 잡히지 않는 서비스는 한 번 잊혀지면 돌아오기 힘들다. 하지만 T맵에는 잠시 잊혀졌다가 다시 부활한 서비스가 있다. 바로 T맵 택시다. 2015년 4월, 한 달 먼저 출시된 타사의 택시 서비스로 사용자가 몰리면서 T맵 택시를 계속 이어가는 게 맞는 것인지 고민을 거듭했지만 2018년에도 여전히 수천 명의 택시 기사님이 매일 로그인을 하며 승객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T맵 택시, 존재의 이유

도시에서 택시는 환경과 도시 관리 차원에서 공급을 조절해야 하는 대상이다. 대중교통 인프라가 부족했던 시절에는 택시만큼 편리한 교통수단은 없었지만 어느 순간 서울의 택시는 인구 1,000명당 6.77대로 증가해 파리, 뉴욕, 런던과 비교해도 월등하게 많은 수의 택시가 도로 위를 달리고 있다. 공급이 많은 만큼 기사님들의 수입이 줄었고 좋은 콜을 잡기 위해 0.1초를 다투며 경쟁하는 일이 흔해졌다. 그러나 승객의 입장에서 택시는 필요할 때에는 찾기 힘든 존재이고 가끔은 택시 안에서의 불편한 침묵을 묵묵히 견뎌내야 할 때도 있다. T맵 택시가 택시 산업의 고질적인 문제를 다 해결할 수는 없지만, 새로운 시도를 거듭하여 택시 서비스의 품질이 좋아진다면 승객과 기사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다.

인구 1,000명당 택시 대수

T맵 택시 사용법

# 출발 위치를 확인해 주세요

T맵 택시는 승객들이 대체로 실내에서 택시를 호출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 주목했다. 위성을 활용한 GPS 정보로 승객의 현재 위치를 추적하기 때문에 실내의 경우에는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승객이 있는 곳과 택시가 도착하는 곳이 달라지는 일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데, 이런 경우 택시가 엉뚱한 곳에서 기다리지 않도록 T맵 택시는 기사와 승객이 만날 장소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장치를 넣었다.

# 승객 요청 사항을 전달하세요

호출 중개 서비스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T맵 택시가 기사의 행동을 직접 제재하거나 교육할 수는 없다. 그러나 승객이 조금 더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대화를 하지 않는 것, 과속을 하지 않는 것 등 요청 사항을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들었다. 기사는 승객의 요청 사항을 출발지에 도착하기 전 미리 확인할 수 있으며 기사와 승객 모두가 편안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 기사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T맵 택시로 호출한 택시를 타고 이동하다 보면 기사를 평가해 달라는 앱 푸시가 도착한다. 앞으로 더 나은 매칭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정보지만 택시에서 내리면 따로 시간을 내기 어려워 택시 안에서 바로 평가하도록 유도한 것이다. 물론 평가는 모두 익명으로 진행된다.

# 특별한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승객이 선택한 경로 옵션을 기사 내비게이션에 전달하는 기능, 나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지인에게 보내주는 안심 귀가 라이브 등 택시를 이용하는 승객들에게 필요한 기능을 업데이트할 때마다 더해가고 있다.

승객과 기사 모두의 만족을 위하여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장소에서 택시를 타고 싶어 하는 승객 그리고 어디론가 끊임없이 이동해야 하는 기사 양쪽의 불편한 점과 아쉬운 점을 깊이 듣고 고민하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아가고 있다. 단순히 근처에 있었기 때문에, 눈에 보여서 타는 택시가 아니라 그 이상의 가치가 있어서 타는 T맵 택시가 될 수 있도록 승객의 다양한 취향과 패턴을 부지런히 쌓고 있다. 또한 승객뿐만 아니라 택시와 기사에 대한 데이터도 분석하여 승객과 기사의 만남이 단순한 우연 그 이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